. [심리학] 사회적 증거: 믿음과 행동을 형성하는 심리적 현상
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심리학] 사회적 증거: 믿음과 행동을 형성하는 심리적 현상

by 마음여행자_ 2023. 5. 12.
반응형

[심리학] 사회적 증거: 믿음과 행동을 형성하는 심리적 현상

수많은 결정과 불확실성으로 가득 찬 세상에서, 개인들은 종종 그들의 결정을 안내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로부터 단서와 증거를 찾습니다. "사회적 증거"라고 알려진 이 현상은 우리의 믿음, 행동, 그리고 사회적 역학에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사회적-증거

 

사회적 증거 이해

사회적 증거는 행동하는 방법이나 특정 상황에서 무엇을 믿어야 할지 확신할 수 없을 때 다른 방향을 기대하는 개인의 성향을 설명하는 심리학 용어입니다. 그것은 사람들이 다른 행동과 의견들이 옳고 옳은 방향의 귀중한 증거라고 가정하는 원칙에 근거합니다. 애매모호하거나 알 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사회적 증거는 군중의 지혜에 의지하는 정신적 지름길로 작용합니다.

사회적 증거의 개념은 사회 심리학자 로버트 시알디니의 연구를 통해 유명해졌습니다. 그의 영향력 있는 책 "영향력: 설득의 심리학"에서, 시알디니는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6가지 주요 원칙 중 하나로 사회적 증거를 강조했습니다. 사회적 증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줬어요, 예를 들면... 나. 타인의 행동에 대한 일관성, 증언과 리뷰에 대한 의존, 그리고 명성의 힘.

사회 지능 메커니즘

몇 가지 심리적 메커니즘이 사회적 증거의 현상에 기여합니다. 메커니즘은 개인이 다수의 행동과 신념에 부합한다는 것을 제안하는 합의의 원칙입니다. 우리는 종종 많은 사람들이 특정한 행동을 따르거나 특정한 의견을 표현한다면, 이것은 정확하거나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선택이 되어야 한다고 가정합니다.

또 다른 메커니즘은 불확실성의 감소입니다. 우리의 지식이나 경험 부족으로, 우리는 다른 정보를 기대하고 불확실성을 줄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식당을 방문할지 결정할 때, 우리는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온라인 리뷰와 평점에 의존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증거는 또한 소속감과 소속감의 필요성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사회적 생명체로써, 우리는 우리의 사회 집단에 대한 수용과 통제를 추구합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이 특정한 행동이나 신념을 지지하는 것을 볼 때, 우리는 사회적 결속력을 유지하고 사회적 거부를 피해야 합니다.

사회적 증명 유형

사회적 증거는 우리의 신념과 행동에 각각 독특한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4가지 정도로 정리해 보면, 

전문적인 사회적 증명 - 개인이나 기관의 권위와 전문성에 기초합니다. 우리는 차라리 특정 분야의 전문가나 유명한 전문가들의 추천에 의존하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유명한 의사가 특정한 약을 지지한다면, 그것은 그것을 시도하려는 우리의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연예인(유명인)들의 사회적 증거 - 연예인들과 공인들은 그들의 추종자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제품이나 행동에 대한 여러분의 지원은 만족감을 조성하고 팬들이 그들의 선택을 모방하도록 장려할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사회보장제도는 광고와 마케팅 캠페인에 자주 사용됩니다.

사용자에 의해 생성된 사회적 증거 - 권장 사항, 리뷰 및 사용자 생성 콘텐츠는 우리의 인식과 결정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소비자의 경험과 의견은 특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우리의 선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군중의 지혜 - 인간의 지혜는 집단 지성이 종종 개인의 지성을 넘어서서 많은 사람들이 특정한 행동을 보이거나 특정한 믿음을 가지면 다른 사람들이 참여하도록 이끌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이러한 형태의 사회적 증거는 붐비는 식당, 인기 트렌드 또는 바이럴 콘텐츠와 같은 상황에서 관찰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증거의 효과

사회적 증거는 우리의 신념, 태도,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 영향은 소비자 행동, 사회적 상호작용 및 사회적 규범을 포함한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관찰될 수 있습니다.

소비자 행동 분야에서 사회적 증거는 구매 결정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온라인 리뷰와 평가는 다른 사람들의 경험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사회적 증거의 강력한 원천이 되었습니다. 긍정적인 리뷰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자신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부정적인 리뷰는 우리가 구매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연인, 주주 및 지지자의 수는 브랜드 또는 영향력에 대한 우리의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사회적 증거의 힘을 계속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증거는 또한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순응의 원칙은 우리가 우리 자신을 회피하거나 잠재적으로 사회적 거부감에 종속되는 것을 막기 위해 우리의 행동을 다른 사람의 행동과 조화시키도록 촉구합니다. 이는 개인이 집단규범을 고수하거나 유사한 의견을 취하거나 영향력 있는 개인의 행동을 모방하는 상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사회적 증거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가입하고 수용되기 위해 노력할 때 우리의 행동을 정의하는 사회적 압박감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게다가, 사회적 증거는 사회적 규범과 추세에 영향을 미칩니다. 행동이나 믿음이 공동체나 사회 내에서 확산될 때, 그것은 사회적 규범과 기대를 강화합니다. 사람들은 인식된 규범에서 벗어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지배적인 의견이나 행동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인기 있는 추세와 바이러스 콘텐츠를 보여줌으로써 사회적 증거의 영향을 강화하여 특정 행동이나 아이디어를 광범위하게 수용하고 복제합니다.

그러나 사회적 증거가 항상 정확하거나 객관적인 진실을 반영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인기가 있거나 받아들일 수 있는 것에 대한 인식은 일방적인 정보, 조작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 대한 특정한 목소리의 강화를 포함하여 다양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으로서, 사회적 증거로서 정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우리 자신의 신념을 형성하고 결정을 내리기 전에 몇 가지 관점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긍정적 변화의 사회적 증거

사회적 증거는 때때로 순응적이고 중요하지 않은 의사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긍정적인 변화와 사회적 진보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증거의 힘을 이해하는 것은 우리가 그것의 영향력을 개인과 사회 전체에 이익이 되는 행동을 촉진하는 데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사회적 증거는 지지를 동원하고 인식을 높이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른 친사회적 행동들처럼 사람들이 볼 때... 예를 들어, 자선이나 환경 친화적인 행동을 따르는 것은 그들이 선례를 따르도록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사례를 강조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개인과 집단의 행동을 강화함으로써, 사회적 증거는 집단행동과 사회 변혁의 촉매제가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증거는 타인의 행동, 의견, 행동에 대한 의존을 통해 우리의 신념, 태도, 행동을 결정하는 심리적 현상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것은 합의, 불확실성 감소, 회원 가입의 필요성과 같은 메커니즘을 통해 작동합니다. 사회적 증거는 B와 같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전문가 지원, 유명인사, 사용자 생성 콘텐츠 및 군중의 지혜. 그 효과는 소비자 행동, 사회적 상호작용 및 사회적 규범에서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사회적 증거를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함으로써, 우리는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그것의 잠재력을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으로서, 우리는 사회적 증거에 대한 의존과 우리의 독립성 유지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고 우리의 결정이 우리의 가치와 열망과 일치하도록 보장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